2021.3.21.주일
“더 강한 자”
눅 11:14~26
14. 예수께서 한 말 못하게 하는 귀신을 쫓아내시니 귀신이 나가매 말 못하는 사람이 말하는지라 무리들이 놀랍게 여겼으나
15. 그 중에 더러는 말하기를 그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고
16. 또 더러는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하니
17. 예수께서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지며 스스로 분쟁하는 집은 무너지느니라
18. 너희 말이 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만일 사탄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의 나라가 어떻게 서겠느냐
19. 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면 너희 아들들은 누구를 힘입어 쫓아내느냐 그러므로 그들이 너희 재판관이 되리라
20. 그러나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21. 강한 자가 무장을 하고 자기 집을 지킬 때에는 그 소유가 안전하되
22. 더 강한 자가 와서 그를 굴복시킬 때에는 그가 믿던 무장을 빼앗고 그의 재물을 나누느니라
23. 나와 함께 하지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니라
24.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이르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25. 가서 보니 그 집이 청소되고 수리되었거늘
26.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 심하게 되느니라
[영상]
[삽입말씀]
성경은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맡은 자, 그 말씀을 받은 자들에게는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회계를 하게 된다, 즉 결산하는 날이 있다는 사실을 말씀하고 있다 저와 여러분에게 주어진 모든 시간과 날에는 결코 우연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히 4: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믿음의 결국은 영혼의 구원이다 믿음으로 결부시키지 않으면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것이다
마 13:19~22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 가에 뿌려진 자요 –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으로 말미암아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날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 가시 떨기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말씀은 아무나 들을 수있다 하지만 그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는 매일같이 영적인 싸움을 해야하는 것이다
딤후 4:7~8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자신을 잘 살피시고 점검하시기 바란다 여러분 안에서 무엇이 흘러나오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란다 생각으로, 마음으로, 말로……세상을 향한 자신의 반응이 어떠한지를 살펴보시고 진지한 고민을 하시기 바란다
벧전 2:2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육을 벗는 다는 것은 결코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거듭나야 한다
요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골 2:11~12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육의 몸을 벗는다는 것 = 그리스도의 할례 = 그리스도의 할례란 그리스도의 세례
= 그리스도의 세례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아예 죽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
고전 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고전 2:11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고전 2:9~10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준비,공급>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상징:신비> 것까지도 통달<조사의개념>하시느니라
선생이 성경만 가지고 말하면 어리석게 보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고전 2: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그러나 예수님은 단호하시다 사람을 설득하려고 하시지 않으신다
요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고전 3:18~20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 또 주께서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
헛것 : 마타이오스 – ‘빈’, 즉(문자적으로) ‘무익한’, 또는(특히) ‘우상’, 헛된, 헛된 것<고전 3:20>
유래 : 마텐 -(시험적 ‘조작’, 즉 실패한 ‘추구’, 또는 ‘처벌’의 개념으로)의 어간의 파생어의 대격
;즉(부사) ‘아무 목적 없이’, 헛되이 <막 7:7>부. in vain
고후 2:16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
반드시 더 강한 자가 와서 그 사람이 믿던 무장을 빼앗아 주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눅 11:21~22
강한 자가<귀신> 무장을 하고 자기 집을<육체> 지킬 때에는 그 소유가 안전하되 – 더 강한 자가<하나님> 와서 그를 굴복시킬 때에는 그가 믿던<확신하던> 무장을 빼앗고 그의 재물을<사람> 나누느니라
믿던 : 페이도 – ‘확신하다’(논쟁으로, 참이나 거짓을), ‘동의하다’(증거나 권위에),‘의존하다’
재물 : 스퀼론 -가죽처럼 벗긴 것, 즉‘전리품’, 약탈품 <눅 11:22>중명. spoils, booty
유래 : 스퀼로 -‘껍질을 벗기다’, 즉(상징적으로) 괴롭히다,귀찮게하다<눅 8:49>동. to skin, strip
고전 2: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눅 11:14
예수께서 한 말 못하는 귀신을 쫓아내시니 귀신이 나가매 말 못하는 사람이 말하는지라 무리들이 놀랍게 여겼으나……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덕 : 아레테 –본래적 의미 : ‘탁월함’, 칭찬, 미덕<벧후 1:3>여명. excellence;
동일어 : 아르렌 -(‘들어 올리는데’있어서 보다 강한 자로서), 남자, 사람
시 68:11
주께서 말씀을 주시니 소식을 공포하는 여자들은 큰 무리라
사 40:9
아름다운 소식을 시온에 전하는 자여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아름다운 소식을 예루살렘에 전하는 자여 너는 힘써 소리를 높이라 두려워하지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게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을 보라 하라
사 52:7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사 61:1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히 13:15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여러분의 생각이 여러분을 하나님 앞에서 고발하게 될 것이다 회개하지 않은 죄, 의롭지 않은 생각,
정결하지 않은 생각, 더러운 생각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예수님의 말씀이다
마 12:36~3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히 2:11.14~15
거룩하게 하시는 이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한 근원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우리가 말씀을 통해서 알수있는 것은 육체를 입고 있는 자들은 대부분 귀신이 시키는대로 종노릇하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각이 잡혀 있다는 것이다
눅 11:24~26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이르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 가서 보니 그 집이 청소되고 수리되었거늘 –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 심하게 되느니라
청소 : 사로오 -‘비로 쓸다’<눅 22:25>동. to sweep clean
수리되다 : 코스메오 -‘정확한 순서대로 놓다’, 즉 ‘꾸미다’(문자적으로 혹은 상징적으로),
‘특별히없애다’(‘악한자’), 치장하다, 장식하다, 정돈하다 <딛 2:10;계 21:19>동. to put in order
수리되다의 유래 : 코스모스 -‘질서있는 정돈’, 즉 ‘장식’, 함축적으로 ‘세상’<요 3:16>남명. world;
a)창조된 질서 우주 b)지구 거주하는 세계 c)모든 인류
d)비유적으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 e)개략, 개요대의 f)장식품
눅 11:25~26
가서 보니 그 집이 청소되고 수리되었거늘 –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 심하게 되느니라
눅 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눅 11:22
더 강한 자가 와서 그를 굴복시킬 때에는 그가 믿던 무장을 빼앗고 그의 재물을 나누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