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라”
베드로전서 1장 13절~23절
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4.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18.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20.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린 바 되신 이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21. 너희는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22.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
23.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영상]
[삽입말씀]
마 5:2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나님께서 정하신 그 한날에 주님께서 풀어져라 하실 때 모든 것들이 다시 먼지로 되돌아갈 것이다
창 1:31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하나님께서 지으시고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으셨다는 뜻은 천국의 명품으로 만들어졌다는 뜻이다
요 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뭔가가 존재한다는 것은 그 존재하는 그것보다 누군가는 더 먼저 존재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해주는 것이다 그분이 바로 스스로 계신야훼하나님이신 것이다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야훼하나님께서 자신을 스스로 있는 자라고 밝히시는 것은 하나님은 어딘가로부터 발원하신 분이 아니라는 뜻이다 스스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말씀이시다 그러므로 그분은 만물보다 당연히 먼저 계신 분이시다
골 1:17
또한 그가<예수님>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다는 표현은 그분 입에서 나온 말씀에 의해서 현재 존재하고 있다
시 119:89~91
여호와여 주의 말씀은 영원히 하늘에 굳게 섰사오며 – 주의 성실하심은 대대에 이르나이다 주께서 땅을 세우셨으므로 땅이 항상 있사오니 – 천지가 주의 규례들대로 오늘까지 있음은 만물이 주의 종이 된 까닭이니이다
만물이 주의 종이 되었다는 뜻은 그에게 예속되어서 그에게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뜻이다
요 1:3
만물이 그로<예수님>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예수님>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골 1:16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만물을 창조하신 이유, 만물이 존재하는 이유, 우리를 창조하시고
우리가 지금 이렇게 존재하는 그 모든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고전 8:6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여 있고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아 있느니라
인생의 짐의 무게가 어떠함을 예수님은 이미 알고 계신다 그래서 말씀하신다
마 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빌 4:4~7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아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마 7:1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눅 6:37
비판치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않을 것이요 용서하라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
마 12:3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골 3: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눅 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롬 12:10
형제를 사랑하며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6절……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롬 14:13
…….우리가 다시는 서로 비판하지 말고 도리어 부딪칠 것이나 거칠 것을 형제 앞에 두지 아니하도록 주의하라
롬 12:2~5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니 –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롬 15:7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
롬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고전 4:20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오직 능력에 있다고 말씀하고 있다
이 능력이 무엇을 의미하느냐면……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종교 생활하는 종교의 모양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경건의 능력, 즉 두렵고
떨림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삶에서 순종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딤후 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히 12:14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거룩함이 없이는 구원받지 못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마 2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않도록 주의하라
딤전 1:4~7
신화와 족보에 끝없이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 이 교훈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이거늘 – 사람들이 이에서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자기가 말하는 것이나 자기가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는도다
딤후 2:14
너는 그들로 이 일을 기억하게 하여 말다툼을 하지 말라고 하나님 앞에서 엄히 명하라 이는 유익이 하나도 없고 도리어 듣는 자들을 망하게 함이라
23절 – 어리석고 무식한 변론을 버리라 이에서 다툼이 나는 줄 앎이라
딛 3:9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
신화 : 뮈도스 – (교수의개념)에서 유래;‘이야기’, 즉 ‘허구’(“신화”), 우화 <딤전4:7>남명. fable
유래 : 뮈에오-‘비밀을전하다’, ‘가르치다’, 교훈하다<빌 4:12> 어떤 비밀의 것을 배우다
출 3:5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여기에서 말하는 신을 벗으라는 뜻은 이제부터 너는 너 자신의 소유권을 포기하라 성경에서 말하는 발과 신발은 개개인의 소유를 의미하는 뜻이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일방적 선택이시다 그러므로 거룩은 소유권을 말하는 것이다 거룩하신 그분의 선택에 의해서 모세가 하나님의 소유가 되는 순간이다
전 3:11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주님을 사모하며 의의 면류관을 기대하고 더욱 거룩함의 모드로 바꿔야만 합니다
딤후 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골 1:13~14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